카이루의 마작강의 동영상 6 - 고득점 판수 명칭, 슌츠&코츠 관련 역



[고득점 판수를 부르는 법]


점수, 부수들 몰라도 판수만 알아도 게임 할 수 있으니 안외우셔도 됩니다.
하지만 만관満貫(만간) 4,5->하네만跳満6,7->배만倍満8,9,10->삼배만三倍満11,12->역만役満13판이상 or 역만역의 고득점 순서는 외우시길 바랍니다.
역만은 헤아림역만과 역만역 이 있는데 특정 역만역 하나와 13판 이상의 헤아림역만의 점수가 같기때문에 동급으로 보시면됩니다.

[슌쯔관련역 상]


[슌쯔관련역 하]



[코쯔관련역 상]


[코쯔관련역 하]




-이번의 암기 역(괄호안은 역의 판수)-

슌츠그룹 : 이뻬코一盃口(1),량뻬코二盃口(3), 삼색동순三色同順(2or1), 일기통관一気通(2or1)
코츠그룹 : 삼색동각
三色同刻(2), 또이또이対々和(2), 산앙커三暗刻(2),
쓰앙커四暗刻(역만)

by 카이루 | 2009/06/08 19:33 | 동영상 마작 학습 코너 | 트랙백 | 덧글(33)

트랙백 주소 : http://dongin.egloos.com/tb/499368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Allenait at 2009/06/08 22:17
..마작은 전부 암기와 계산인것 같군요
Commented by 카이루 at 2009/06/08 22:26
암기와 계산이 전부가 아니라 일부분일 뿐입니다; 계속 플레이하면서 역을 다 머릿속에 넣어두면 그때부터 마작이 급속도로 재미있어 지게 됩니다. 온라인마작 즐기면서 치려면 점수계산은 컴퓨터가해주니 억지로 알필요는 없습니다~!
Commented by 발칸 at 2009/06/09 00:57
음.. 이렇게 보니 론이 무조건 좋은건 아니라는걸 알았습니다.

..전 론이면 무조건 좋은줄 알았는데 가끔은 츠모가 좋을때도 있는거였군요.
Commented by 크레용 at 2009/06/09 21:27
이름이 길어서 멋있어 보였는데 보면 전부다 조합;; 도라 나 쯔모 론 같은 테쯔야볼땐 몰랐습니다;;
아무리외워도 척보면 나오는건 아직멀었네요
Commented by 시아버님 at 2009/06/11 00:43
질문있습니다~ 제가 요세 psp로 마작게임을 하고있는데요.
룰이 여러가지 있던데 제가 한자는 잼병이라서 뭐라고 써논건지 모르겠어요.
혹시나 실제마작을 익히는데 방해요소(?)가 될만한게 있다면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blogfiles1.naver.net/data41/2009/6/11/272/%BB%E7%C1%F8_kimpk950.jpg 여기 사진링크입니다.
Commented by 카이루 at 2009/06/11 01:19
마작입문하신지 얼마 안되셨다면 다음사항은 조정하시는게 좋습니다.
왼쪽위에서
6번째 더블론 あり(아리)로, 7번째 3자론 아리로, 9번째 아리로(동풍전까지만할수있게됨), 11번째 서입 : 남전에서 게임 결판이 안났을때 서풍전으로 돌입을 なし(나시)로.
오른쪽위에서
4번째 인화 나시로, 5번째 대차륜 나시로. 인화와 대차륜은 많이 인정되는 역만역이지만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경우도있고 없는 그렇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Commented by 흠;; at 2009/06/16 22:50
아래에 량빼코(1)이라고 되있습니다
3으로 고쳐주세요 ㅎㅎ
Commented by 카이루 at 2009/06/16 22:52
쉽게 간과할만할 오타를 지적해주시다니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fdsa at 2009/06/26 22:24
량페코가 치토이츠랑 중첩되지 않는걸 설명하지 않는게 아쉽군요...
Commented by 카이루 at 2009/06/27 02:51
당연히 중첩시킬수없습니다. 아가리시 조합은 고정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설명할수는없지요. 치또이역은 이 강의가 아니라 한참후에 설명되기 때문(슌쯔, 코츠역이 아님)입니다. 일단 영상찍을때 일련의 사고과정을 패턴화하여 제 머릿속에 넣어두고있습니다. 어떤주제를 가지면 거기에 대해서 말이 술술나오도 암기합니다. (책을 머릿속에 통째로 넣어두는식) 그런데 워낙 마작에서는 세세한 룰들이 많기 때문에 설명하지 못하고 그냥 지나치는것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나중에 역조합과 효율에 관해서 뭔가 더 찍어야할필요성이 있겠네요.
Commented by 질문 at 2009/06/27 19:19
코쯔관련 역. 하에..
시간 7분가량에.
통수패 1 X 3 . 만패 7 X 3 [ 울었 ] . 7 X 3 삭수. 7X 통수
니까. 또이또이 삼색동각,에 산앙커도 대지 않나요?
1 번 통수패 자력에. 7 삭수패 자력... 7번 통수패 자력.인뎅;; 왜 산앙커가 안되는지 좀 알려주시면...;
Commented by 카이루 at 2009/06/27 21:08
산앙커 성립됩니다. 실수했네요. 하지만 수정불가능합니다; 텍스트가 아니라 영상으로 설명하는거라 수정하려면 부드러운진행을 위해 완전 다시 찍어야합니다.
Commented by 흠;; at 2009/06/28 01:15
네.. 간만에 질문하게 됬는데요..

천봉에서 하다보니 赤도라가 있더군요

패가 빨강이면 1도라가 더 추가 되는건지.. 궁금해서 올려봅니다..

숫자 5중에 완전 빨강 패가 있던데 거기에 쓰이는 건가요..;;
Commented by 카이루 at 2009/06/28 01:24
빨간색 도라패에 대한 상세설명은 10강 아카패 영상을 참조하시길바랍니다.
Commented by 『T.U.』 at 2009/07/02 01:06
코쯔관련역에서요
(멘젠) 하나의 슌쯔 + 코쯔(삼색동각,산앙커성립) + 또이쯔 동영상 설명으론 4판이라고 하셨지요.
멘젠쯔모는 안치는것인가요?
Commented by 카이루 at 2009/07/02 01:25
멘젠쯔모를해서 났다고 얘기는 안했습니다; 론으로 나면 4판이고 물론 쯔모로해서 아가리하면 5판이 되겠습니다~
Commented by SaKa at 2009/07/15 13:57
마작의 비밀이 풀리고 있어
Commented by 분홍 at 2009/07/29 10:42
쫌 어렵지만 잘보고 갑니다 ㅎㅎ..
Commented by louga at 2009/08/03 21:14
질문 두가지 드려봅니다

1.론도 우는거죠?
2.만약 역만과 13판 이상의 역...이 조합이 되나요?
뭐 예를들자면..(거의 불가능 하겠지만) 스캉즈를 했는데 그중 3개가 도라패에 걸리고 또이츠 부분도 도라라고 해서 도라가 14판이 붙었다고 하면...3만2000점만 가져가는 건가요? 아니면 헤아려서 역만도 쳐서
6만4000을 가져가나요
Commented by 카이루 at 2009/08/04 20:15
1. 우는게 아닙니다.
2. 헤아림역만과 그냥 역만은 복합되지않습니다. 그때는 그냥 역만만 인정하게됩니다.
그리고 헤아림역만이 판수가 26판일때도 13X2의 더블 역만취급이 아니라 그냥 헤아림역만 하나만 취급하게 됩니다.
이게 가장 일반적인 마작 룰입니다.
Commented by louga at 2009/08/05 19:16
....론이 우는게 아니라면.....
론패를 사용해서 코쯔를 만들어서 나면
론을 이용해 만든 코쯔는 앙코가 되는건가요?
Commented by 카이루 at 2009/08/06 01:22
그 부분을 마작을 배우는 사람들이 항상 헷갈려합니다.
특히 쓰앙커 역만을 만들때 쉽게 헷갈릴수있는데 쓰앙커 텐파이 샤보대기상태에서 상대가 자신의 아가리 패를 버렸을때 론 선언하면 쓰앙커가 안됩니다.
앙코의 의미를 확실히 알아두세요.
앙코는 '배패 및 자신의 쯔모만으로 만드는 코쯔'를 의미합니다. 상대의 패에 론을했다? 우는건 아니지만 앙코에 적용되지않기 때문에 쓰앙커가 되지않지요. 즉, 우는거와 론패로 코쯔를 만드는건 별개의 문제라서 론패를 이용해서 앙코를 만들 수 없습니다.
Commented at 2009/08/15 13:53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KYG at 2009/09/05 19:58
'샤보 대기'랑 '지옥 대기' 그리고 '지옥 단기' 란 무엇이죠?
그리고, 산앙코 상태에서 아가리가 되면
'또이또이'도 추가되서 4판짜리 역이 되지않나요?
Commented by KYG at 2009/09/05 20:06
하나더, 스앙커 단기대기 상태에서, 자신이 남을 쯔모한다면, 쯔모 라고 선언하면서
8000All 되는건가요?
Commented by 카이루 at 2009/09/07 00:42
또이또이는 코츠가 4개 필요한데 산앙커는 3개니까 반드시 또이또이가 붙는다 말할 수 없습니다.
샤보는 대기상태 설명한 영상보시면 되시고, 지옥대기(지옥단기)는 기다리는 패가 하나밖에 없는걸 말합니다. 예)3만이 3개버려져있는데 3만을 기다림
스앙커 단기에서 자신이 쯔모아가리하면 자식일때 12000ALL이지요.
Commented by Logo at 2009/09/17 21:16
왜 12000all이 되요?? 8000,16000 아님?
Commented by 카이루 at 2009/09/17 22:06
잘못썼네요. 자식일때는 팔천만육천맞습니다.
Commented by Logo at 2009/09/16 20:17
부수따지는 법좀 알려주세요 .... 인터넷 찾아봐더 잘 이해가 안가고 ...

점수표도 같이좀 ㅠㅠ
Commented by Logo at 2009/09/16 20:53
그리고 다른 강의까지 다 하면 모든역 모두 다 설명 하나요?
Commented by 카이루 at 2009/09/17 22:08
마작에 모든역이란게 있을 수 없습니다. 각 지방마다 각 쟝소마다 인정하는 로컬역들 다 다르니까요. 수백가지가됩니다.
부수와 점수판별하는건 이 댓글란으로 말할수있을만큼 간단하게 표기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Commented by 케와지 at 2009/10/19 23:04
1. 코쯔 관련 역들은 순쯔관련 역과 짬뽕시킬 수 없다 하셨는데

완즈 444
핑즈 555
소즈 666 이렇게 만든다면

산앙코 (3), 량페코(3) 으로 되지 않나요?

2. 만약

핀즈 444(퐁) 555 아카도라 (캉) 666 (캉) 777(캉) 88(영상개화)또이쯔 이렇게 만들면

청일색 (6), 산앙코(2), 또이또이호우(2), 영상개화 (1), 스캉츠 (3), 아카도라(1) 로

15 역만역이 되는건가요?
Commented by 카이루 at 2009/10/20 01:47
1. 안됩니다. 하나의 형태를 잡으면 다른형태와 중복시킬 수 없습니다. 왜 안되는지는 저의 점수계산강의에서 '고점법'을 보시길 바랍니다. (났을때 형태는 하나로만 잡아야합니다.) 저 상태 량페코 아닙니다. 량뻬코의 형태를 다시 익히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산앙코는 2판입니다.
2. 스캉츠가 아니라 산깡츠입니다. 그리고 산깡츠는 2판입니다.
청일(5<-울었으니까), 산앙코(2), 또이또이(2), 영상(1), 산깡츠(2), 아카(1)로 13판 가까스로 역만이 되겠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